Ding Yi
B. 1962
동시대 중국 추상미술의 선구자로 일컬어지는 딩이는 십자 기호를 모티브로 추상표현주의적 화면을 구성한다.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노출이 예술의 가장 중요한 가치를 지니던 당시 중국 시대상에 반하여, 작가는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일체 지운 도상을 만들어 새로운 미학적 표현의 자유를 시도했다. 마치 컴퓨터의 픽셀처럼 보이는 기하학적 조형 요소들은 커다란 캔버스 화면에서 도시 야경의 네온사인 빛들이 뒤섞여 만든 흐릿한 품경처럼 새로운 시각적 환영감을 자아낸다. 그는 눈금자 테이프. 페인트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정확한 인쇄물과 같은 정말한 화면을 구축 하며, 빨강, 노랑, 파란색 등 도드라진 색감 위에 규칙적인 배열의 열십자(十) 무니를 손으로 직접 겹겹이 쌓아올려 중국 사회의 급작스한 변화에 대한 작가의 내면적 성찰과 현실주의적 시선을 가감 없이 표출한다.
동시대 중국 추상미술의 선구자로 일컬어지는 딩이는 십자 기호를 모티브로 추상표현주의적 화면을 구성한다.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노출이 예술의 가장 중요한 가치를 지니던 당시 중국 시대상에 반하여, 작가는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일체 지운 도상을 만들어 새로운 미학적 표현의 자유를 시도했다. 마치 컴퓨터의 픽셀처럼 보이는 기하학적 조형 요소들은 커다란 캔버스 화면에서 도시 야경의 네온사인 빛들이 뒤섞여 만든 흐릿한 품경처럼 새로운 시각적 환영감을 자아낸다. 그는 눈금자 테이프. 페인트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정확한 인쇄물과 같은 정말한 화면을 구축 하며, 빨강, 노랑, 파란색 등 도드라진 색감 위에 규칙적인 배열의 열십자(十) 무니를 손으로 직접 겹겹이 쌓아올려 중국 사회의 급작스한 변화에 대한 작가의 내면적 성찰과 현실주의적 시선을 가감 없이 표출한다.